Print Friendly and PDF



‘Hygge(휘게)’라는 단어 들어 보셨나요? 아마 생소하실 겁니다. Hygge(휘게)는 옥스포드 올해의 단어에 선정될 만큼 서구권에서 이미 선풍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덴마크식 라이프 스타일을 지칭하는 말인데요. 오늘 SK에너지에서는 덴마크의 휘게 라이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행복의 나라 덴마크


‘세계에서 가장 행복한 나라’, ‘살기 좋은 도시’, ‘행복지수가 높은 사람들’. 다양한 기관에서 시행되고 있는 행복에 관한 조사 내용입니다. 그렇다면 그 결과는 어떤 나라, 어떤 도시, 어떤 사람들이 차지했을까요? 행복과 관련된 질문이면 빠지지 않고 늘 상위권에 랭크되는 나라가 있습니다. 바로 덴마크입니다.


덴마크는 OECD가 조사한 ‘더 나은 삶의 질 지수’에서는 28개국 중 3위를 차지했는데요. 미국 컬럼비아대 교수 제프리 삭스가 최근 발표한 ‘세계 행복 보고서 2016’에서는 157개국 중 1위를 차지하기도 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행복한 나라 58위를 차지한 우리나라와 비교했을 때 상당히 대조적인 모습인데요.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2. 덴마크가 행복한 이유, 휘게(Hygge)


‘덴마크 사람들은 왜 행복할까?’ 답은 한 가지입니다. 바로, 덴마크의 라이프스타일 ‘휘게’덕분인데요. 휘게(Hygge)는 ‘안락하고 아늑한 상태’를 나타내는 말입니다. 이 단어에는 좋은 사람들과 소박한 여유를 즐기는 덴마크 사람들의 모습이 그대로 녹아 있는데요. 행복 연구소의 마이크 비킹 소장은 덴마크 사람들이 행복한 이유 중 하나로 ‘일과 개인의 삶에 대한 균형’을 꼽았습니다.


실제로 덴마크 사람들의 일과는 대부분 오후 3시면 모두 끝납니다. 그 후의 시간은 가족 혹은 친구와 함께 보내죠. 일과가 시작되는 시간은 조금 이르지만, 저녁이 있는 삶이 마음을 풍요롭게 만들어 준다는 건데요. 좋은 사람들과 즐기는 행복한 시간. 이것이 바로 덴마크 사람들이 행복한 이유입니다.





3. 휘게 라이프 실천하기


현재 우리나라에서 덴마크의 휘게 라이프를 똑같이 실천한다는 건 어려운 일입니다. 사회의 전반적인 구조가 바뀌지 않는 이상, 개인이 휘게 라이프를 실천한다고 행복해질 수는 없기 때문이죠. 단, 몇 가지 준비물만 있으면 그들의 풍요로운 삶과 조금이나마 가까워질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휘게 라이프에 필요한 몇 가지 준비물을 알려드릴게요~




1) 라이프 스타일 

휘게 식 라이프 스타일에 꼭 필요한 준비물은 양초와 조명입니다. 본인의 취향에 맞는 양초와 조명으로 나만의 공간을 연출하면 훨씬 안정감 있는 생활이 가능해지는데요. 이때 포인트는 화려한 것보다는 아늑하고 편안한 상태를 느끼게 하는 양초와 조명을 고르는 것입니다.





① 양초

‘휘게’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를 물었을 때, 덴마크 사람들의 85% 이상이 양초라는 대답을 내놓았습니다. 양초가 그들에게 정서적인 행복과 편안함을 가져다 준다고 하는데요. 그래서인지 덴마크에서는 집 안의 거실뿐만 아니라 학교, 회사 등 곳곳에서 양초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덴마크 인구의 절반 이상이 매일 양초를 켠다고 합니다.





② 조명

덴마크 사람들에겐 조명도 아주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때문에 포올 헨닝센, 아르네 야콥센, 베르너 팬톤 등 유명한 조명 디자이너가 많은데요. 빠듯한 생활 속에서도 1천 유로짜리 베르너 팬톤 램프를 사용하는 경우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그들에 의하면, 편안한 분위기 조성을 위해서는 되도록 간접조명을 설치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2) 음식 문화

덴마크 사람들은 음식의 종류와는 상관없이 편안하고 안락한 식생활을 즐기는데요. 이때 필요한 게 바로 휘겔리한 음식입니다. 휘겔리한 음식의 대표적인 예가 바로 케이크인데요. 회의 중에도 케이크를 먹으며 딱딱한 분위기를 부드럽게 만든다고 하네요.


또한 위안이 필요할 때는 슬로우푸드를 찾기도 하는데요. 가족과 함께 마트에서 장을 보고 요리하는 과정을 느긋하게 즐기면서 그 안에서 행복을 느끼죠.





3) 마음가짐  

휘게 라이프는 어떤 장소, 어떤 상황에서나 적용될 수 있는데요. 덴마크 사람들의 마음가짐을 가지고 있다면 직장, 여행지 등 언제 어디서나 휘게 라이프가 가능해집니다.


휘게 라이프의 가장 큰 핵심은 편안함을 찾는 데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휘게를 즐기기 위해서는 형식적이고 인위적인 것들을 모두 배제시켜야 합니다. 평소에 입던 옷을 입고 평소의 모습 그대로 행동해야 하죠. 휘게는 인위적인 것을 만들기보다 현재 내가 있는 곳에서 자연스럽게 느낄 수 있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니까요.



아직은 생소하고 어렵게만 느껴지는 덴마크의 ‘휘게’. 하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그저 기분 좋은 공간에서 좋아하는 사람들과 함께하는 소소한 순간을 말하고 있습니다. 꾸미지 않은 그대로의 모습으로 가장 가까운 곳에서 행복을 찾는 것. 그게 바로 휘게 라이프이니까요. 오늘 SK에너지가 소개해드린 휘게 라이프를 통해 여러분도 주변에 있는 소소한 행복을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油유지우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