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Friendly and PDF



아름다운 사계절과 비옥한 토지, 풍부한 수자원이 있는 우리나라는 전세계적으로 살기 좋은 나라로 손꼽히고 있는데요. 하지만 최근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는 환경오염 문제로 인해 이상기온 현상이 발생하게 되면서 점차 물 부족국가로 진입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실제로 매년 갈수기에 접어들면 저수지의 수면이 낮아지고, 한여름에는 비상급수와 순환 단수가 실시되는 등 크고 작은 물 부족 문제들이 곳곳에서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흐르는 빗물도 수원으로 활용해야 한다는 인식이 확대되면서 빗물저금통이 주목 받고 있답니다. 빗물을 재활용하여 사용하는 빗물저금통이란 정확하게 무엇을 의미하는지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까요?





1. 빗물저금통이란?


빗물저금통이란 소형 빗물 저장 장치를 뜻하는 말로, 지붕에서 떨어지는 빗물을 모아 생활 용수로 재이용하도록 도와주는 시설입니다. 빗물받이 밑에 세워 빗물을 저장하는 빗물저금통부터 집수, 저장, 배수펌프 기능까지 갖춘 다양한 종류의 빗물저금통이 있는데요.


빗물저금통은 집수 부분에서 빗물을 모아 이물질을 거른 후 증발을 막는 덮개가 있는 저장부분에 빗물을 저장하게 됩니다. 이후 배수펌프로 쉽게 빗물을 꺼내 쓸 수 있는데요. 만약 배수펌프가 없는 빗물저금통이라면 저장 부분에서 바로 취수 해서 사용할 수 있답니다.



사진 출처: 서울 정보소통광장 홈페이지


2. 빗물저금통 활용과 장점


빗물저금통에 빗물이 일정량 차게 되면 텃밭과 화단을 가꾸고, 가정용 채소를 재배하거나 청소하는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집중호우 시 하수도로 배출되는 빗물을 줄여 저지대의 침수를 사전에 예방하고 가뭄에는 물 부족 현상을 해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많은 사람들이 빗물을 더럽고 해로운 존재로 생각하지만 관리만 잘한다면 가정과 지역에서 소중한 자원으로 쓸 수 있을 정도로 깨끗한 에너지 자원이랍니다.





3. 빗물저금통 설치비 지원


친환경 물 순환이 가능한 빗물저금통은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초기 설치비용 때문에 아직 보편화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인데요. 서울시에서는 2006년부터 빗물 활용 증대를 목표로 가정에 설치되는 소형 빗물저금통의 설치비를 90%까지 지원하고 있습니다. 주로 단독주택, 유치원 등 건축 면적 1,000㎥미만의 건축물이나 교육 목적으로 학교에 주로 지원을 하고 있는데요. 2013년 32개소, 2014년 88개소, 2015년 92개소를 지원했으며 올해는 2억 2,000만 원의 예산을 투입해 지원 대상을 100개소로 확대 할 예정입니다.





빗물 저금통은 규격에 따라 설치비용이 다르기 때문에 설치 장소에 맞는 규격으로 지원 신청을 해야 하는데요. 빗물저금통 설치 기준공사비는 0.6㎥ 약 160만원, 1.0㎥ 약 173만원, 2.0㎥ 약 200만원으로, 여기에 펌프 설치 시 공사비 45만 원이 추가됩니다. 이러한 서울시의 적극적인 노력이 전국 지자체로 확산되면서 국내에 다양한 빗물이용 시설 지원이 증가되고 있는 추세인데요. 서울시를 포함해 수원시, 부산시 등은 90%까지 설치비를 지원하고, 안양, 제주 등의 일부 지역은 70%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단, 각 지역마다 신청기간, 지원금액, 지원 대상 범위 등이 다르니 신청 전 해당 지자체에 미리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서울시 빗물저금통 설치비 지원 절차>

빗물저금통 설치를 원하는 시민은 신청서류를 작성해 해당 자치구(치수과 또는 환경과)에 신청하면 됩니다. 접수 및 검토 절차를 거쳐 최종 지원대상으로 확정되면 설치비용을 지원받게 되며,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 물순환정책과(02-2133-3854)나 해당 자치구에 문의해보세요!


■ 빗물저금통 설치 전 

① 신청자 준비 단계

- 지원금 신청서 작성

- 이용계획서 (위치도, 설계도, 견적서, 설치예정 현장 사진 촬영)

- 서약서 작성

- 설치 전 30일 이내에 구청으로 신청

② 구청 접수 

- 제출된 검토의견서 확인 

- 첨부서류 일체 확인

- 관할 구청이 제출 후 15일이내 서울시로 서류 전달

③ 지원 결정

- 지원여부 결정 및 통보 

- 서류 제출 후 약 2개월 이내에 지원여부 확인 가능

 

■ 빗물저금통 설치 후 

① 신청자 준비 단계

- 설치완료 신고서 작성

- 설치 전, 후 사진 촬영

- 설치비용 산출 내역서 제출

- 청구서, 세금계산서 발행

- 설치 후 30일 이내에 구청으로 신청

② 구청 접수

- 설치완료 확인보고서 제출 

- 첨부서류 일체 확인

- 관할 구청이 제출 후 15일이내 서울시로 서류 전달

③ 지원 결정

- 설치 여부 및 지원금 지급 여부 결정 

- 서류 제출 후 약 3개월 이내 설치비 지원금액 수령 가능





4. 빗물저금통 해외 사례


나라명

이용시설

이용용도

접수면적(㎥)

저수용량(㎥)

일본

 도쿄도 스미다 시청

화장실 용수

5,000

1,000

 고쿠키칸 경기장

화장실 용수, 냉각수

8,400

1,000

 도쿄돔 구장

16,000

11,000

 나고야동 구장

35,000

2,800

독일

 베를린 다임러크아이슬러 포츠담 플라츠

화장실 용수, 조경용수

32,000

35,000

 베를린 소니센터

화장실 용수, 조경, 소방용수

4,000

900

 보블렌쯔 기술대학

5,500

100

대만

 타이페이 동물원

화장실 용수, 조경, 연못

100,000

 800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빗물자원의 소중함을 깨닫고 에너지 자원으로 사용하기 위한 빗물저금통 사업을 대규모로 시행하고 있는데요. 도시 차원에서 진행되는 대규모 프로젝트로서 공공장소, 공공기관에서 화장실 용수나 조경용으로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또, 가뭄 및 홍수를 예방하고 화재나 천재지변으로 인한 비상용 급수로 사용하고 있으며, 상수도 미보급 지역에서는 원활한 물 보급을 위해 이용하고 있답니다.



기후변화에 따라 전세계적으로 가뭄이 증가하면서 시간이 지날수록 물 부족현상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빗물을 재활용하는 빗물저금통은 자원절약을 실천하는 가장 경제적이고 현실적인 대안인데요. 전기나 화석연료와 마찬가지로 수자원의 소중함을 다시금 기억하면서 빗물저금통으로 에너지 절약은 물론 환경보호 효과까지 누려보시기 바랍니다.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油유지우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