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Friendly and PDF




건조한 날씨가 지속되면 눈에 띄게 수분 부족 현상이 드러나는 신체 부위가 있는데요. 바로 무심코 지나치기 쉬운 손입니다. 손은 우리가 생활하면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부위이며, 피부가 얇기 때문에 건조함에 취약한데요. 손이 건조하면 주름과 각질이 생길 뿐만 아니라 심할 경우 손 마디가 갈라지고 상처가 생길 수 있답니다. 그래서 건조한 봄철에 핸드 및 네일 케어를 더욱 꼼꼼하게 해야 하는데요. 네일샵을 방문해도 좋지만 집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셀프 손 관리 방법을 지금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1. 셀프 손 관리 방법


1) 각질 제거

규칙적으로 얼굴의 각질을 제거하는 것처럼 손도 주기적인 각질제거가 필요합니다. 시중에서 판매하는 핸드 스크럽제를 이용해 일주일에 1번 정도 각질을 제거하면 되는데요. 이외에도 칫솔을 활용해 각질을 제거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손 전체에 핸드크림을 바르고 손목에서 손가락 방향으로 손등을 부드럽게 문지른 후 각질이 쌓이기 쉬운 관절 부위를 칫솔로 문지르면 숨은 각질까지 제거할 수 있는데요. 각질 제거 후 꼭 따뜻한 물로 손을 헹궈주고 피부 보습을 위해 핸드크림을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 홈메이드 천연스크럽 꿀팁 >  

집에 있는 재료를 활용해 천연 스크럽제를 만들어 손을 관리하는 것도 좋은데요. 흑설탕과 로션을 1:1비율로 섞은 후 손에 발라 부드럽게 마사지하면 됩니다. 단, 흑설탕은 입자가 크기 때문에 피부에 자극이 가지 않도록 살살 문질러야 한답니다. 


하루 종일 사용하는 신체 부위인 만큼 세균과 오염 물질에 쉽게 노출되니 잊지 말고 각질 제거를 해주세요.





2) 큐티클 케어

큐티클은 손가락과 손톱 경계 부분에서 형성되는 손발톱 껍질로 손가락과 손톱 사이의 공간을 막아 손톱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큐티클은 각질화된 세포이기 때문에 각질이 많이 쌓일 경우 위쪽으로 자라나 손톱이 지저분해 보일 수 있습니다. 때문에 큐티클을 정리해 손톱을 깔끔하게 관리해주면 되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올바른 큐티클 제거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올바른 큐티클 제거방법 >


준비물 : 큐티클 오일, 푸셔, 우드스틱, 니퍼, 손톱영양제 


① 큐티클을 제거하기 전, 더운물에 손가락을 5분정도 담가 불려주세요. 이때 손톱을 큐티클 오일로 1분정도 문질러 주면 손상된 손톱에 영양을 채울 수 있습니다. 


② 잘 불린 큐티클을 푸셔를 이용하여 살살 밀어주세요. 푸셔 대신 우드스틱이나 가제를 이용해도 좋습니다. 단, 세게 밀면 손톱 경계에 공간이 생기고 상처가 날 수 있으니 조심해 주세요.


③ 그 다음 큐티클과 손톱 표면 사이에 형성된 투명한 막인 루즈 스킨도 푸셔로 밀어줍니다.


④ 이제 큐티클 니퍼로 다듬어 주세요. 이때, 위쪽으로 많이 자라난 큐티클만 니퍼로 정리하고 너무 짧게 자르지 않도록 주의하도록 합니다. 또한, 큐티클을 제거하는 과정에서 미세한 상처가 생기면 세균에 감염될 수 있으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데요. 큐티클이 위쪽으로 올라오지 않았다면 굳이 큐티클을 제거하지 않아도 된답니다. 


⑤ 큐티클 제거 후 네일 파일을 이용해 손톱 라인을 정리해주고 손톱 영양제까지 발라주면 큐티클 케어가 마무리됩니다. 





3) 핸드크림 바르기

손은 항상 햇빛에 노출되고 땀이 증발하면서 금방 건조해지기 때문에 핸드크림을 자주 발라줘야 하는데요. 건조함을 해결하기 위해 사용하는 만큼 피부에 보습 막을 형성해 수분 증발을 막아 촉촉함을 유지해주는 핸드크림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보습력 외에도 취향에 맞게 발림성, 텍스처, 향이 마음에 드는 핸드크림을 골라 사용하면 되는데요. 가볍게 손 마사지를 하면서 핸드크림을 바르면 흡수가 훨씬 잘 된답니다. 손톱을 튼튼하게 만들어 주는 네일 케어 기능을 가진 핸드크림의 경우 큐티클 위에서 원을 그리듯 마사지해주세요. 평소 손을 씻으면 즉시 핸드크림을 바르고, 잠자리에 들기 전 듬뿍 바르고 자는 습관을 들이면 촉촉한 손을 만들 수 있습니다. 





4) 효과적인 손 마사지 방법

손 마사지는 깨끗하게 손을 씻은 후 핸드크림을 바르고 하는 것이 좋은데요.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고 핸드크림의 흡수율이 높아지기 때문에 1석 2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손 마사지 방법>


① 손 전체에 핸드크림을 골고루 바른 후 손등에서 손톱 방향으로 손가락을 하나씩 어루만지며 핸드크림을 흡수시켜 주세요. 이때 손가락 끝은 가볍게 압력을 넣어서 눌러줍니다.


② 그 다음 주먹을 쥔 오른손으로 크게 원을 그리며 왼손바닥을 부드럽게 문질러주세요.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반복합니다.


③ 손가락과 손가락 사이를 주물러서 손의 피로를 풀어주세요.


④ 손바닥 전체를 엄지손가락으로 주물러서 혈행을 높여줍니다.


⑤ 마지막으로 손 전체를 가볍게 주무르며 마무리해주세요.





2. 집에서 만드는 핸드팩


요즘은 얼굴용 마스크팩 뿐만 아니라 손, 발 전용 팩이 출시되어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일회용 장갑처럼 생긴 팩을 손에 끼우고 에센스를 흡수시키며 팩을 하면 되는데요. 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를 활용하면 핸드팩을 직접 만들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우유팩

우유의 AHA 성분은 콜라겐 생성을 촉진시켜 주기 때문에 피부에 좋은 음식인데요. 따뜻하게 데운 우유에 손을 담가 손 마사지를 하면 손을 더욱 촉촉하게 만들어 주고, 손의 각질을 제거해 준답니다. 


2) 흑설탕팩

흑설탕은 각질 제거 효과 뿐만 아니라 보습 효과도 가지고 있는데요. 백설탕에 없는 비타민, 칼슘, 미네랄이 풍부해 핸드팩으로 활용하면 풍부한 수분을 공급해 줍니다. 흑설탕과 플레인 요구르트를 1:1 비율로 섞어 손에 바른 후 가볍게 문질러 주세요. 그 다음 위생장갑을 끼고 10분간 기다려주면 매끈한 손을 만들 수 있답니다. 


3) 귤껍질 팩

귤껍질에 함유된 리모넨이란 성분은 피부의 수분 증발을 막아 보습 시간을 오래 유지시켜 주는데요 비타민C또한 풍부해 미백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귤껍질 팩을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귤껍질을 말린 후 곱게 간 다음 귤껍질 가루 3스푼, 미온수 3스푼, 보습력을 높여주는 꿀 1스푼, 팩의 농도를 높여주는 밀가루 3스푼을 모두 섞어 혼합액을 손 전체에 바른 뒤 15분 후에 씻으면 부드럽고 하얀 손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3. 셀프 손 관리 꿀팁


1) 녹차 티백 활용하기

집에 마시지 않고 방치되어 있는 녹차 티백이 있다면 손을 위해 사용해 보세요. 피부를 진정시켜 주고 보습효과를 가지고 있어 일주일에 2번 정도 녹차 티백을 우려낸 미지근한 물에 손을 담가 주기만 해도 손이 맑고 부드러워집니다.


2) 미스트 활용하기

핸드크림은 자주 바르면 유분기가 많아지는 단점이 있는데요. 따라서 세 번 중 한 번은 핸드크림 대신 손에 미스트를 뿌려 끈적임 없이 촉촉한 상태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3) 폼클렌징으로 손 씻기

손을 씻을 때, 세척력이 강한 일반 고형 비누나 세제로 손을 씻으면 수분을 뺏어가기 때문에 손이 쉽게 건조해집니다. 따라서 비누 대신 안 쓰는 폼클렌징을 가지고 다니면서 손을 씻고, 충분히 거품을 낸 후 마사지하듯 닦아주면 자극을 최소화해 매끄러운 손을 만들 수 있답니다. 





4) 링클 케어 제품 바르기

핸드크림은 보습력은 뛰어나지만 이 외의 부가적인 효과는 얻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평소 안 쓰는 페이스용 링클 케어 제품을 손에 발라 잔주름을 케어 하는 것이 좋은데요. 링클 케어 제품을 손에 바를 경우 피부 결을 개선해주고 탄력까지 높일 수 있습니다. 저렴한 링클 케어 제품을 구매하거나 또는 아이크림, 에센스 등의 기능성 제품 샘플을 이용해 보습은 물론 안티에이징 효과까지 얻어보시는 건 어떨까요? .


5) 굳은살 뜯지 않기

손톱 주변 굳은살은 뜯을수록 더욱 심해지기 때문에 뜯지 않고 큐티클 오일을 발라 진정시켜주는 것이 현명합니다. 또한, 평소 무거운 물건은 가급적 어깨에 매거나 손수건을 덧대 들면서 손에 굳은살이 생기지 않도록 예방해 주세요.



지금까지 집에서 할 수 있는 간편 셀프 손 관리법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손은 사람의 두 번째 얼굴이라고 불리는 신체 부위인 만큼 깨끗하고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은데요. 손에는 다양한 신체 기관과 연결된 혈자리가 많기 때문에 손 관리를 주기적으로 해준다면 건강까지 챙기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답니다. 작은 관심만 있으면 누구나 할 수 있는 셀프 손 관리로 섬섬옥수 손 미인으로 거듭나 보세요.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油유지우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