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Friendly and PDF



최근 포근한 날씨와 쌀쌀한 날씨가 반복되는 변덕스러운 날씨 탓에 독감 의심 환자가 급증했습니다. 질병관리본부는 최근 일주일 사이에 38도 이상의 고열과 기침, 목 아픔 증상을 나타낸 독감 의심 환자 수가 외래 환자 1,000명당 53.8명에 이르렀다고 발표했는데요. 이는 독감 유행주의보 기준의 약 5배의 달하는 수치로 건강관리에 특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특히 3월에는 모든 학교가 개학을 하는 등 유행세가 증폭 될 우려가 있는데요. 이러한 독감 대란을 막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예방법이 필수겠죠? 그럼 지금부터 독감 예방법과 면역력을 높여주는 제철 음식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전국 독감 주의보, ‘독감’이란?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급성 호흡기 질환으로 상부 호흡기인 코와 목, 하부 호흡기인 폐를 침범하며 바이러스에 노출된 후 보통 1~4일 정도 지나면 갑작스러운 고열, 두통, 근육통, 전신 쇠약감 같은 신체 증상이 나타납니다.





2. 독감 예방법


1) 독감 예방접종 하기

독감을 예방하는 가장 효과적이고 적극적인 방법은 독감 예방접종을 하는 것인데요. 독감 접종을 꼭 해야 하는 대상은 생후 6-59개월의 소아, 임산부, 50세 이상 만성질환자이며 유치원이나 학교 등 단체 생활하는 곳이나 어린아이를 키우는 부모들도 접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직 예방접종을 하지 않았다면 지금이라도 접종하는 것이 좋은데요. 보건소에서는 65세 이상 어르신에게 무료로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제공하고 있답니다.


2) 제대로 기침하기

독감에 걸린 사람은 외출을 피하고, 발열 및 호흡기 증상이 있을 때는 마스크를 착용해야 합니다. 또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경우 손수건, 휴지, 옷깃 등으로 입을 가린 뒤 사람이 없는 방향으로 기침을 하도록 하세요.





3) 사람 많은 곳 피하기

독감은 잘 전파되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꼭 필요한 일이 아니라면 사람 많은 곳에 외출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손 잘 씻기

뜨거운 비눗물로 20초 이상 손을 씻는 것 또한 독감의 전파를 막는 데 효과가 있는데요. 외출 후나 사람들을 만난 후에는 손을 잘 씻도록 합니다.

 




3. 면역력 높이는 제철 음식

 

1) 더덕

더덕은 향과 맛으로 입맛을 회복시켜주는 건강음식으로 유명한데요. 더덕의 사포닌이라는 물질은 인삼 성분으로 혈액순환과 정력증강의 효과가 있어 원기회복에 탁월하며, 가래 해소에도 효과가 있어 호흡기 질환 환자들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 구입요령: 속이 희고 굵으며 곧게 자란 것이 맛과 효능이 뛰어난데요. 크기가 크거나 작은 더덕은 제 맛을 내지 못해요. 





2) 쭈꾸미

쭈꾸미는 해마다 봄이면 축제가 열릴 만큼 꼭 맛봐야 하는 식품인데요. 타우린이 풍부하여 피로해소에 좋고 DHA 등 불포화 지방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에 효과가 있습니다.


■ 구입요령: 다리의 흡반이 뚜렷한 것을 골라주세요.





3) 냉이

쌉쌀하면서도 향긋한 맛이 특징인 냉이는 잃었던 입맛을 되찾게 해주는 대표적인 봄나물인데요. 채소 중에서도 단백질 함량이 가장 많고 비타민 A와 C,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나른해지기 쉬운 봄철 입맛을 되찾아줍니다.


■ 구입요령: 뿌리가 너무 굵거나 질기지 않은 것, 잎의 색이 짙은 녹색이고 크기가 작은 것, 향이 진한 것이 좋은 냉이입니다.





4) 도미

도미는 봄철에 가장 맛있는 생선으로 지방이 적고 살이 단단해서 비만이 걱정되는 중년기에 좋은 식품인데요.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질이 적어 환자에게도 적합하며 특히 도미의 눈에는 비타민 B1이, 껍질에는 비타민2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 구입요령: 몸은 길고 둥글납작한 것이 좋으며 손으로 눌러봤을 때 살이 단단한 것이 참돔입니다.





5) 한라봉

옐로 푸드의 대표적인 감귤류 과일은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들어있어 뛰어난 항산화제로 알려져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한라봉은 새콤달콤한 맛과 상큼한 향기까지 두루 갖추고 있으며 비타민 C가 풍부해 피로 회복 및 감기 예방에 효과가 뛰어납니다.


■ 구입요령: 껍질이 아주 들뜨거나 많이 주름진 한라봉은 신맛이 강하거나 싱거운 경우가 많은데요. 껍질이 얇은 것이 당도가 높으며, 금방 수확한 것은 푸석하고 즙이 적어 진한 맛이 없습니다.





봄이 오는 소리와 함께 불쑥 찾아온 불청객 독감! 독감은 우리 몸이 적응하지 못해 발병되는 만큼 평소에도 개인위생 관리에 철저히 신경 써야 하는데요. 오늘 알려드린 면역력 높이는 제철 음식을 드시고 약해진 몸과 마음을 다스릴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독감 예방하시고 다가오는 봄을 건강하고 산뜻하게 맞아보세요!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油유지우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