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Friendly and PDF




겨울이 온 게 엊그제 같은데 벌써 3월을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아직 바람이 차긴 해도 주변에서 봄이 찾아오는 흔적을 느낄 수 있는데요. 이 시기는 봄볕에 얼음이 녹는 해빙기라 안전사고예방이 필수입니다. 오늘은 해빙기란 무엇이고 이에 따른 안전사고를 어떻게 예방하는 것이 좋은지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1. 해빙기란? 


해빙기란, 얼음이 녹아 풀리는 때이며 낮과 밤의 온도 차가 큰 2월 하순부터 4월 초순을 전후로 기상 상황 및 지역적 여건 등에 따라 탄력적으로 적용되는 시기입니다.  





2. 해빙기 안전사고는 왜 생길까?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는 추운 겨울에는 지표면 사이에 남아 있는 수분이 얼어붙으면서 토양이 부풀어 오르는 ‘배부름 현상’(Frost Heave)이 발생하는데요. 해빙기가 되어 기온이 올라가면 토양을 형성하는 입자 사이에 얼음이 녹아 공간이 비게 됩니다. 이로 인해 약해진 지반 침하로 건축물 균열 및 붕괴될 위험이 높아지는 거죠.


전국적으로 해빙기 안전사고는 최근 6년간(2010~2015년) 총 425건의 사고가 발생했으며 건축물 공사장 239건, 축대 • 옹벽 165건, 산림공원 18건, 절개지 • 낙석 3건 순으로 나타나 건축 공사장과 축대 • 옹벽이 매우 취약하다는 점을 알 수 있는데요. 이처럼 해마다 발생하는 해빙기에는 안전점검이 필수입니다.





3. 해빙기 안전사고 예방법


1) 주변 위험 꼼꼼히 확인하기

집 주위 배수로가 토사 퇴적 등으로 막혀있지는 않은지, 도로 옆 절개지나 언덕 위에서 바위 및 토사가 흘러내릴 위험은 없는지, 낙석 방지책 • 방지망 등의 안전시설이 훼손된 곳 없는지 살펴봐야 하며 혹시 집 주변에 공사장이 있다면 추락방지 및 접근금지 등을 위한 표지판이나 안전 펜스가 제대로 설치되어있는지 확인하고 위험 지역에는 들어가지 않도록 합니다.





또 주변의 대형빌딩, 특히 노후 건축물 등이 균열이나 지반 침하로 기울어져 있는지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좋은데요. 무엇보다 가족의 안전을 위해 우리 집의 축대나 옹벽, 옥상이나 베란다, 계단 등이 견고하고 안전한지 확인하고 균열이 생기거나 떨어져 나간 곳이 있다면 반드시 보수해야 합니다.


만약 위험요인을 발견했다면 즉시 119나 관할 구청에 신고하도록 하세요.





2) 가스 시설 확인

겨울 동안 얼어있던 건물의 외벽, 도로, 교량 등이 해빙기를 맞으면서 손상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는데요. 이 때 가스시설물들이 함께 손상될 위험이 높습니다. 가스 누출 사고는 큰 화재로 이어질 수 있는 때문에 지속적인 관심과 주의가 필요한데요. 지금부터 가스별 안전 점검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① LPG 가스 점검

LPG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겨울 동안 가스용기나 주변 시설이 손상되지는 않았는지, 또 눈이나 비로 인해 물이 괴거나 차지 않았는지, LPG 가스 용기를 묶어놓은 체인이 녹슬지는 않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가스 용기 주변을 확인했다면 조정기, 배관이나 호스의 상태, 연결부위도 확인해야 하는데요. 특정 부분만 손상되었을 때는 그 부분만 교환해도 되지만, 전체적으로 호스 상태가 좋지 않을 때는 눈에 보이지 않는 손상을 대비해 주변용품을 전부 교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② 도시가스 안전점검

일반적으로 도시가스의 가스관은 지하에 매몰되어 있어 도시가스 회사에서 전문 기기를 활용해 주기적으로 관리하고 있는데요. 문제가 있거나 점검이 필요할 때에는 도시가스회사에 연락하여 배관 및 호스, 연소기 등 실내 가스배관의 손상여부를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4. 우리집 가스 안전 Check!


1) 중간 밸브 확인

연소기 위에 있는 중간밸브를 손으로 몇 번 개폐 조작 하여 견고하게 고정되어 있고 작동이 잘 되는지 확인합니다.


2) 보일러 배기통 확인

보일러에 연결된 배기통이 빠지거나 중간에 꺾여서 찌그러진 부위는 없는지, 구멍 난 곳은 없는지 살펴보고 배기통 안에 이물질이 있다면 확인한 후 제거해 줍니다.


3) 보일러 급기구와 환기구 확인

환기를 돕는 급기구와 환기구가 막히지 않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간혹 급기구와 환기구에 찬바람이 들어온다고 비닐 등으로 막는 경우가 있는데 보일러 가동 시 원활한 공기 순환을 위해 막지 않도록 합니다.


4) 가스가 새는 곳은 없는지?

가스 중간밸브를 연 상태에서 가스 누출이 의심되는 곳에 비눗물을 도포하여 거품의 여부를 확인합니다. 거품이 발생되면 가스가 새는 것을 의미하므로 전문가에게 도움을 요청해주세요.





지금까지 알려드린 해빙기 안전사고 예방법이 조금이나마 도움되셨나요? 각 지방단체를 중심으로 안전점검을 실시하는 등 안전사고에 만전을 기하고 있지만 해빙기 안전사고는 일상 곳곳에서 발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위험성이 더 크답니다. 나의 안전은 물론 가족과 이웃을 위해서도 우리 모두 해빙기 안전사고를 대비하고 예방하시길 바랍니다.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油유지우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