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Friendly and PDF

 

물건을 살 때면 언제나 뒤따라오는 것이 있죠. 바로 쇼핑백인데요. 최근에는 기업이나 상품의 이미지에 맞게, 다양한 디자인의 쇼핑백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보관의 역할이 끝나고 나면 집 한구석에 처박히기 십상입니다. 특히 찢어진 쇼핑백은 물건을 담을 수 없어 쓰레기통으로 버려집니다. 화려한 색감과 세련된 패턴, 도톰한 재질은 종이로 사용해도 손색이 없는데 말이죠. 그렇다면 찢어진 부분 외에 멀쩡한 부분을 활용할 방법은 없을까요?

 

 

종이 카드지갑 만들기

 

유스로거는 다양한 방법으로 밑이 찢어진 쇼핑백을 재활용해 볼 예정입니다. 과연 너덜너덜한 쇼핑백이 어떻게 새로운 물건으로 변신할 수 있을지, 지금부터 함께 살펴볼까요?

 

첫 번째는 카드를 여러 장 수납할 수 있는 종이 지갑입니다. 한때 유튜브 동영상 사이트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기도 했었죠. 어릴 적 종이접기 좀 해봤다는 유스로거, 과감히 도전장을 던졌습니다.

 

1. 쇼핑백 분해하기 

 

 

우선 종이의 접착 부분을 완전히 떼어내어 하나의 펼쳐진 종이로 만들어 줍니다. 이것을 가로 46cm, 세로 34cm 정도로 잘라주세요. 1~2cm 정도의 오차는 상관없습니다. 대신 반듯하게 자르는 게 중요하겠죠?

 

 

그다음 종이를 세로로 한 번, 반을 접은 뒤에 다시 펴주세요.

 

2. 삼각형으로 접기

 

 

그 중앙선을 기준으로 비행기 접기를 하듯 삼각형을 접어줍니다. 꼭꼭 여러 번 눌러 선을 남겨주신 뒤에, 이를 다시 펴서 이번에는 대문 접기를 해주세요.

 

3. 대문 접기 

 

 

대문 접기란 중앙선에 맞춰 양쪽을 똑같이 접는 것을 말합니다.

 

 

그렇게 다시 꾹꾹, 누르고 나서 펼치면, 유스로거가 표시해놓은 것처럼 두 선이 교차점이 생깁니다. 그 점에 모서리를 맞춰 삼각형을 접어줍니다. 반대쪽도 마찬가지로 접어주신 후에, 그 삼각형에 맞춰 한번 위로 접어 올려 주세요. 다음 단계를 위해 살짝~ 자국을 내는 것이니 꼼꼼히 눌러주세요.

 

4. 양쪽 모서리를 중심으로 접기 

 

 

이 부분이 가장 까다로운 단계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렇지만 순서에 따라 천천히 해보면 절대 어렵지 않아요. 이번에도 역시 꾹꾹 눌러 주세요. 이쪽과 마찬가지로 반대편도 똑같이 접어주세요.

 

 

자, 양쪽 모서리를 모두 접으면 이러한 모양이 나오겠죠?

 

5. 삼등분으로 접기

 

 

위의 상태에서 삼등분으로 접어 올립니다. 아마 종이가 두꺼워서 접기가 쉽지 않으실 텐데요. 유스로거는 커터칼이나 가위의 손잡이 부분을 이용하여 꾹꾹 눌러주었답니다.

 

 

삼등분하여 접어 올리면 이런 모양이 나온답니다. 잘 따라오고 계신가요? ^^

 

6. 카드 크기에 맞춰 윗부분 접기

 

 

이제는 카드가 들어갈 자리를 만들어줘야 하는데요. 원하는 카드 크기에 맞춰 윗부분을 접어주시면 됩니다.

 

7. 펼치기

 

 

자, 마음의 준비를 하시고! 여태까지 접은 것을 완전히 펼쳐줍니다. 완성이 얼마 남지 않았으니 다시 잘 따라와 주세요! 잘 펼치고 나면 아까 접었던 카드 선과 삼등분 선이 보이실 거예요. 그 부분의 양 끝 모서리를 사진처럼 45도가 되도록 접어줍니다.

 

8. 선에 맞춰 뒤로 접기

 

 

그리고 카드 선을 뒤로 접어주세요. 뒤집으면 사진과 같은 모양이 되겠죠?

 

 

자, 선에 맞춰서 하나씩 접어볼까요? 제일 먼저 모서리 부분을 접어줍니다.

 

 

다시 접고 있던 면으로 돌아와 아까 했던 삼각형 접기를 다시 해줍니다. 유스로거도 영차영차 다시 접어보았는데요. 순서가 헷갈리거나 방법을 잊어버리신 분들은 위의 순서 사진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이제 예쁘게 접은 삼각형의 모서리를 접어줄 차례인데요. 삼각형의 공간 틈으로 손가락을 넣어 빼내고 꾹 눌러줍니다.

 

 

그런 다음, 모서리에 있는 삼각형을 위로 올려주세요.

 

 

좌우를 접어주고 나면 전체적으로 사진과 같은 모양이 되겠죠?

 

9. 작은 삼각형을 큰 삼각형 안으로 밀어 넣기

 

 

이제 대망의 마지막 단계인데요! 작은 삼각형을 접지 않은 쪽을 들어서, 큰 삼각형 안으로 밀어 넣어 주세요. 찢어지지 않도록 모서리를 잘 다듬으면서 넣어주시면 된답니다.

 

10. 힘주어 누르기

 

 

완성된 카드 지갑이 두께 때문에 붕 뜨는 것을 꾹꾹 힘주어 눌러 주세요. 유스로거는 가위의 손잡이로 힘껏 다림질해 주었습니다.

 

11. 완성 

 

 

이렇게 완성된 종이 지갑! 제법 카드를 여러 장 넣을 수 있는 데다 두꺼운 쇼핑백 재질이라 쉽게 구겨지지도 않아요 게다가 쇼핑백 표면의 감각적인 디자인은 들고 다니기에도 손색이 없어요^^


블로그 구독자 분들께서도 맘에 드는 쇼핑백 하나를 골라 나만의 종이 지갑을 만들어보시는 건 어떨까요?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油유지우


티스토리 툴바